구매 후기

세그웨이 나인봇 전동 킥보드 F20A F25 F40 리뷰

쿠로비츠 2022. 2. 26. 20:55
728x90
반응형

나인봇은 세그웨이를 인수한 샤오미의 브랜드명입니다. 최근에 자전거를 도난당하여 잠시 걸어 다니게 되었었는데 도저히 불편한 부분이 너무 많아서 전동 킥보드, 보드 제품군에서 가장 믿을만한 제품인 나인봇 제품을 검색하게 되었고, 그중에 가장 가성비가 좋은 제품인 F시리즈를 한대 구매하게 되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세계 기술력 1위 세그웨이 나인봇

나인봇은 2001년 창업한 세그웨이를 인수한 샤오미에서 제작한 제품입니다. 세그웨이는 원래 많이 투박하고 큰 산업용 제품을 생산하였지만 나인봇이라는 네이밍으로 제품을 생산하면서부터 디자인이 훌륭하면서도 일반인들도 얼마든지 휴대가 가능하면서도 빠르게 이동이 가능한 수단으로 발전시켰습니다. 어떤 분들은 중국을 아직도 무시하며 믿을 수 없다는 이야기도 하지만 이미 전동 킥보드를 길에서도 쉽게 대여가 가능한데 여기서 사용되는 모든 제품이 샤오미 나인봇 제품입니다. 오히려 아직까지도 국내 제품의 경우엔 남자들이나 사용할 법한 투박한 디자인에 앱 사용 또한 불가능한 제품이 많이 있는 상태이며, 이런 제품들은 나인봇과 달리 조립만 국내에서 조립이 되어 국산이라는 말을 할 뿐 검증 또한 제대로 되지 않아 언제 고장 날지 모른다는 점도 있습니다.

나인봇 F시리즈


킥보드 구매시 참고해야 할 점.

  • 배터리 용량 (무게로 인한 장거리, 단거리 용도 구분 필요)
  • 브레이크가 전자식으로만 작동이 되는지, 수동 브레이크 + 전자식 브레이크 인지. 풋 브레이크 인지.
  • 전륜 모터방식인지 후륜 모터 방식인지
  • 무게
  • 타이어 종류
  • F20A(구형 모터 250w), F25A(F20A 후속 신형 모터 300w), F40A(신형 모터 350w, 고용량 배터리)

킥보드 구매시에 가장 중요한 점은 바로 무게입니다. 아무리 장거리가 가능한 킥보드라 하여도 무게가 무거우면 무거울수록 잠깐이라도 운반할 일이 생겼을 때마다 많이 힘들어집니다. 내가 이동하고자 하는 거리가 얼마나 되는지를 미리 확인하여 구매할 킥보드가 주행 가능한 거리와 비교해서 약 70% 정도 안에 들어온다면 구매를 해도 괜찮습니다. 킥보드 또한 리튬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으므로 날씨에 따라 주행 가능한 거리가 계속해서 변동이 되기도 하며 오래 사용할수록 지속적으로 배터리 수명은 줄어듭니다. 그러므로 어느 정도 주행 가능한 거리를 어느 정도 생각해서 구매하는 방향이 꼭 필요합니다.

 

브레이크의 경우에는 전자식, 풋브레이크 방식, 수동 와이어 방식이 있습니다. 가장 안전한 브레이크는 아무래도 자전거에서 많이 사용하는 수동 디스크 와이어 브레이크 방식이 가장 부드럽게 멈추기 때문에 가장 추천합니다. 나머지 브레이크의 경우에는 전자식은 너무 민감하게 반응을 하는 편이기 때문에 갑자기 멈추면서 몸이 앞으로 쏠리는 경향이 커서 많은 불편함이 있습니다. 풋 브레이크의 경우 뒷바퀴의 휀더를 발로 밟아 멈추는 방식인데 이런 방식의 경우 갑작스런 돌발 상황에 대처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모터의 경우 전륜방식과 후륜 방식이 있습니다. 전륜의 경우에는 가벼운 킥보드들에서 사용이 되며 후륜의 경우엔 무거운 킥보드들에서 많이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약간의 승차감에서도 차이를 보이긴 하지만 가볍게 사용하시는 분들의 경우엔 전륜 모터가 더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타이어 종류는 공기주입 방식과 통으로된 고무 타이어가 있는데 이경우는 공기 주입 방식 제품을 사용하는 게 승차감에 더 유리합니다. 쇼바가 장착된 제품이 당연히 더 좋겠지만 굳이 간단하게 이동하는 방식에 쇼버까지 장착된 제품을 구매할 필요는 없습니다.


나인봇 제품을 추천하는 이유.

나인봇 제품이 처음으로 출시했던 제품이 바로 나인봇 미니 입니다. 2015년에 구매해서 아직까지도 전혀 고장 없이 사용하고 있으며 눈, 비 모두 맞으며 주행을 하였습니다. 물론 배터리는 이제 많이 소모되어 처음과 같은 컨디션을 보여주고 있지는 않지만 가까운 거리 이동시에는 전혀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제품을 구매했던 친구의 경우에는 AS도 마음대로 할 수 없고 서비스가 가능한 곳에서 서비스를 받아도 제대로 된 수리를 한 것이 아니라 결국 제품이 정상 작동이 되지 않아 새로 구매하였습니다. 나인봇 제품의 경우엔 이미 대여 서비스 시장으로 인하여 수리 인프라가 엄청나게 쌓여있는 상태로 어디에서도 쉽게 수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품을 보관할때 배터리가 부족한 상태에서 보관을 하여 배터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는데, 항시 보관할 때에는 습도가 낮으면서 배터리는 70% 정도 충전을 한 상태에서 보관을 하면 오래도록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 물로 세차는 절대 권장하지 않으며 눈, 비 정도는 방수가 가능하지만 수도를 사용한 세차는 절대 무리입니다. 그냥 간단한 물티슈 정도를 활용해서 세차를 하시길 바랍니다.

 

나인봇의 경우엔 이미 오래된 세그웨이 나인봇 앱을 통하여 많은 관리가 가능합니다. 주행거리, 남은 배터리 양, 총 주행거리는 물론이고 앱 자체에서 도난 방지가 되어 아직도 국내에서 하지못하는 스마트한 기능들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나비에서 출시한 제품도 아직도 앱 서비스가 전혀 없는 제품도 있으며 도난 방지가 불가능하여 자물쇠를 항시 휴대하고 다녀야 합니다. 그에 비해 이미 나인봇은 15년도부터 이런 기능을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잠깐 방치하는 정도로 도난은 불가능하며 가져간다고 해도 사용자가 사용할 방법이 없습니다.

 

킥보드를 구매할 일이 있다면 비교하면서 시간을 보내시는 것보다 이미 여러모로 검증이 된 나인봇 제품을 추천합니다.

 

해당 리뷰는 제가 직접 구매하고 느낀 점을 작성하였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