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지 퓨리케어 정수기 외부 필터 연결 할 수 있도록 개조하기 DIY
퓨리케어 정수기필터는 2중 밖에 되지 않지만 정품가격이 대략 7만 원 정도 한다. 이 가격이면 사설 필터를 몇 중 연결해서 써도 이것보다 더 저렴하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개조를 하기로 했다. 방법은 정수기마다 차이가 있지만 엘지의 경우엔 특별한 마운트 방법으로 인하여 사설필터도 없고 개조마저도 복잡하기 때문에 이렇게 글을 작성해 본다.
1. 준비물
- 정수기 필터 세트.
- 정수기 관리 세트 / 6mm 호스, 연결 피팅기 ㄱ - 자, 호스 커팅기 및 피팅기 제거기 (대부분 세트로 구성되어 있음)
- 물을 다 빼야 하므로 드레인 호스 중 필요.
- 마른 수건 혹은 걸래.
밑에 링크에서 구매하면 편하다.
자주 판매 페이지가 없어져서 여러개 첨부하였다.
- 전체적인 재조립 영상이다. 제품 분해 시 참고하면 된다.
2. 작업 시작
1. 필터 앞부분 커버를 제거해준 뒤에 필터를 제거해 준다. 제거시 물이 흐르므로 수건등을 받쳐 둔다. 그리고 필터 꽂는 곳 아래쪽에 있는 나사 2개를 제거해준다.
2. 양쪽 케이스를 제거해준다. 정면기준 오른쪽을 보고 위쪽을 보면 필터 부분 바로 윗부분 위치에 저렇게 피팅기가 보인다. 저걸 피팅 제거기로 제거해준다. 파란 부분을 꾹 누르면 빠진다. 그리고 해당 부분을 밖으로 빼낸다.
3. 정면 기준 왼쪽의 케이스를 열고 보면 어피치가 가리키고 있는 호스가 외부 물 공급 호스다. 나중에 여기를 1자 피팅기를 사용해서 연장해 줄 것이므로 참고해 둔다.
4. 필터 연결 부를 사진으로 보면 알 수 있듯이 피팅 제거기를 사용해서 뜯어내면 된다.
5. 왼쪽 부분의 물 공급 호스를 아래와 같이 커팅 후 1자 피팅기로 개조해서 호스를 바깥으로 꺼내준다
6. 반대쪽도 똑같이 ㄱ 피팅기로 호스를 연장해 준다.
7. 밖으로 꺼낸 호스 두 개를 피팅기로 연결해준다.
8. 기존에 수돗물이 공급되던 호스도 바꿔준다. 정면기준 오른쪽 아래에 보면 연결이 되어있고 밖으로 쭉 뻗어있는 회색 호스이다. 새로 구매한 정수 호스를 커팅기를 사용해서 잘라주고 L 가이드도 장착시켜 준다. 모든 피팅 분리는 분리기를 사용하면 된다. 저기 보이는 빨간 클립을 빼야 피팅 분해기가 들어갈 수 있으니 제거해준 뒤에 피팅을 제거해 준다.
9. 물이 세는 곳 이 없는지 테스트를 해준다. 당연하게도 테스트를 할 땐 외부 수돗물이 공급되는 곳에 필터를 하나 달아서 테스트해줘야 수돗물이 직접적으로 기계에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구매한 사설 필터를 사용해서 테스트해준다.
10. 외부 필터 세트를 싱크대 밑에 설치 완료 한 뒤에 정수기와 연결해주면 완성이 된다.
위와 같이 작업하면 앞으로는 필터의 가성비와 더욱더 훌륭한 필터를 갖추고 이용할 수 있게 된다. 개조를 할지의 여부는 당연히 개개인의 판단이지만 검색하고 들어온 사람들에게는 도움이 될 내용이라 생각한다. 꼭 위의 방식이 아니어도 더 쉽게 할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호스에 무리가 가지 않게 작업해서 누수가 발생되지 않도록 작업했다. 작업 후에는 무조건 물이 새는 곳이 없는지 꼭 확인해서 나중에 생길 문제를 미리 대비해야 한다. 그럼 끝!
- 해당 글의 쿠팡 링크를 통해 구매 시에는 필자에게 소정의 소개 금액이 지급되니 많이 이용해 주면 좋겠다. 구매자에게 아무 피해는 없다. -